▶블랙록 CEO '래리핑크'란?
이번 블랙록 AI 센터 MOU 체결에 대한 '블랙록 CEO'인 래리핑크라는 사람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공동창업자이자 현재 회장 겸 최고경영자' 입니다. 그는 1952년 11월 2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고 UCLA에서 정치학과 부동산 금융 MBA를 거쳐서 금융업계에 입문하였습니다.그리고 모기지 증권(MBS) 분야 혁신으로 경력을 쌓은 후에 1988년 블랙록을 설립하였습니다. 이후 '래리핑크'는 위험관리 시스템과 장기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하여 블랙록을 전 세계 자산운용 업계의 리더로 이끌었습니다. 그가 강조하고 있는 투자원칙에서는 단순하게 수익 추구를 넘어서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와 같은 사회적인 책임, 지속가능성에 대하여 강하게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최신 금융기술과 AI, 빅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블랙록의 혁신적 투자 방식을 구축하였습니다. 그는 매년 글로벌 투자자들과 기업 CEO들에게 영향력 있는 사한을 보내면서 금융윤리와 장기적 가치 창출을 강조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 래리 핑크는 세계 경제 포럼 이사, 뉴욕대학교 이사회, 국제 정책기구 등의 다수의 글로벌 위원회에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국제 경제와 투자계의 '리더'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그의 개인 자산은 약 12억 달러(한화 약 1조 6천 7백억 이상)으로 평가 되고 있으며, 여러 해 동안 '세계 최고의 CEO'로 다수의 언론에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런 래리핑크가 글로벌 금융.투자업계의 상징적 리더로 혁신과 지속가능한 성장과 함께 인공지능 등의 미래 산업에 대한 비넞과 투자로 블랙록 AI센터 MOU 체결에 대한 이슈는 엄청난 파급력이 있으며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