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여행이라는 키워드로 국내여행 어디로 가면 좋을까 알아보는 중에 여행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행은 일상에 작은 쉼표를 찍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바쁘게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중에 생기는 소음을 잠시 뒤로하고, 마음을 흔드는 바람과 풍경을 따라서 떠나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여행다니기 진짜 좋은 곳인데 특히 국내여행은 KTX 열차를 타고 떠나는 여행이 최고 입니다. 그런데 '성수기, 주말, 명절(설날, 추석)' 과 같은 시즌이 다가올 때면 KTX 매진이란 문제가 생기곤 합니다. 이게 설렘에서 초조함으로 바뀌게 됩니다. 


즉 KTX 예매를 망설이다가 원하는 시간과 좌석이 모두 매진이 되어버립니다. 그럼 여행을 못가나? 하는 걱정을 하게 되거나 시골에 못 내려가나? 가족을 보러가지 못하나 걱정을 하게 되는데 매진일 때 입석 대신 예매할 수 있는 꿀팁도 있습니다. 자유석입니다. 물론 일반석도 좋지만요. 꿀팁 체크하세요.

KTX 매진 꿀팁 대공개

1. 입석 예매 방법

▶입석이란?

모든 좌석들이 매진된 이후에 일정 수량이 판매되는 지정 좌석없이 객차 복도 등에서 서서 이동하는 방식의 표를 뜻하고 있습니다. 보통 입석을 많이 이용합니다. 

▶예매방법안내

  1. 코레일 톡 앱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아이디가 없어도 비로그인으로 이용가능)
  3. 예매에서 날짜와 열차를 선택 후 '입석' 옵션을 선택해서 예매할 수 있어요.
  4. 매진 표시가 떠있어도 '입석'이 따로 노출되나 확인해야 합니다. 
  5. 입석은 보통 KTX, 일부 일반 열차에서 제공이 되고 KTX-산천 등 일부 열차는 미제공 가능성

▶입석 예매 팁

출발 1 ~ 2일전이라던지 당일에취소표가 다시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자주 팃게팅 하는 것과 같이 계속 조회를 해보시면 입석이나 좌석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이점 꼭 참고하세요.

2. 자유석 예매 방법

▶자유석이란?

지정된 특정 차량에 한하여 좌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리가 없다면 서서 가야할수도 있다는 점을 꼭 인지해야 합니다. 중요한건 해당 자리 승객이 나타나면 일어나야 합니다. 

▶예매방법안내

입석 예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 순서 절차대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1. 코레일 홈페이지 접속. (자유석은 주로 평일, 일부 시간대만 제공)
  2. 코레일 앱 말고 홈페이지 접속해야 '자유석'이 명확히 표시됩니다. 
  3. 웹사이트에 자유석 칸 번호 또는 열차 내 잔여석 상황이 더 정확히 나옵니다. 
  4. 자유석 예매는 일반석 예매와 같은 방식으로 진행 됩니다. 
  5. 자유석은 해당 열차에 운영 중일 때만 선택이 가능하단 것도 참고하세요.

KTX 예매 및 탑승 시 주의사항은?

  • 입석.자유석은 주말/성수기에 금방 매진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체크하세요.
  • 대기 예매 후에 자동 취소 알림을 놓치지 마세요.(승인 시 자동결제, 미확인 시 운임 결제)
  • 입석은 장거리 여행에 좀 불편합니다. 그러니 허리, 다리 건강에 신경쓰세요.
  • 자유석은 지정된 차량만 이용 가능합니다. 죄성이 없어 서서 이동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 예매 시 네트워크 지연 때문에 표가 갑자기 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예매 후 급변하는 일정이 있다면 환불 규정을 사전에 잘 체크해야 합니다. 
  • 중복 예매, 환승 등의 복잡한 여정은 고객센터에 문의해보세요.

마치며..

여행은 때로는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와이프랑 여행을 갈때면 와이프가 MBTI가 J 입니다. 그래서 굉장히 꼼꼼히 여행계획을 세우지만 아주 사소하면서 작은 변수들이 생기기 마련이기 때문에 잘체크해야 하는데 그 작은 변수 중 하나가 KTX 매진 문제 입니다. 그러니 이때는 입석이나 자유석도 잘 이용하면 즐거운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