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 자금 대출이자를 갚기 위해서 열심히 살고 있는 자취생들에게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가뭄의 단비 같은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제 항목에서는 '주택청약 공제' 와 한도를 공유 한다 라는 치명적 특징이 있어서 계산하는데 좀 복잡합니다. 

전세 대출을 갚고 있는 자취생들이 '2026년 연말정산(2025년 귀속)'에서 한푼도 손해 보지 않게  아주 디테일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원리금 상환액으로 소득공제 받는법 그리고 얼마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서 체크해보세요.

▶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이자만 갚아도 공제?

매달 나가는 전세 대출 이자 뭐 그냥 버리는 돈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천만의 말씀이에요. 내가 은행에 갚은 '원금이랑 이자'의 40%를 소득공제해주는 아주 강력한 제도가 있습니다. 특히나 월세 공제랑은 다르게 '연봉 제한(7,000만원 이하 등)이' 없어서 고연봉 자취생들 역시 받을 수 있는 주거비 혜택 중 하나 입니다. 

1) 나도 받을 수 있나? ( 자격조건 )

몇가지 조건이 있고 해당 조건은 아래 설명드립니다. 생각보다 조건이 좀 널널합니다. 
  1. 근로자: 일해서 돈을 벌고 있는 직장인(연봉 제한 없습니다.)
  2. 무주택 세대주: 12월 31일 기준, 본인 명의의 집이 없는 세대주
  3. 대상 주택: 국민주택 규모(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포함)
  4. 대출조건: 금융기관(은행 등)에서 받은 전세자금 대출이어야 합니다. 대출금이 집주인 계좌로 바로 입금이 된 경우여야 합니다. (개인이 받아 이체한 경우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2) 얼마나 돌려받나요? ( 공제 한도 및 계산 )

  • 공제율은? 원리금(원금 + 이자) 상환액의 40%
  • 공제한도는? 연간 400만원
    • 이 400만원 한도로는 '주택청약 고득공제'와 합산이 됩니다.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
우선 실제 얼마나 세이브가 되는지 보겠습니다. '대출이자'로 나간돈이 내 연말정산 환급금으로 어떻게 돌아오는지 계산해 보았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계산표

💰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계산표

연간 이자 상환액에 따른 절세 효과를 확인하세요

연간 이자 상환액
(월 이자 예시)
소득공제 금액
(상환액의 40%)
실제 절세액
(세율 16.5% 가정)
500만 원 약 41만 원/월 200만 원 330,000원
750만 원 약 62만 원/월 300만 원 495,000원
1,000만 원 이상 약 83만 원/월 400만 원MAX 660,000원
만약에 1년간 이자로 750만원을 냈었다면 연말정산 때 약 50만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즉 한달 치이자는 나라에서 내주는 셈이라 보면 됩니다. 

3) 치명적 함정 '청약과 싸운다?' (합산 한도)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전세자금대출 공제 한도(400만원)은 단독 한도가 아니에요. '주택청약 공제액 + 전세대출 공제액' 합쳐서 총 400만원 까지 해준다 입니다. 아래 몇가지 시나리오별로 분석했어요.

Ⅰ. 전세 대출 이자가 많은 자취생(연 이자 1,000만원 이상)

이미 대출 이자만으로 공제한도 400만원(1,000만원 X 40%) 를 꽉 채웠어요. 그래서 청약 통장에 돈을 아무리 많이 넣는다 하여도 1원도 공제를 받지 못하게 됩니다. 다만 청약 가점을 위해서 납입은 계속하게 됩니다. 

Ⅱ. 전세 대출 이자가 적은 자취생(연 이자 500만원 수준)

대출 공제액이 '500만원 X 40% = 200만원' 이고 남은 한도가 '400만원 -200만원 = 200만원' 입니다. 그래서 남은 한도 200만원만큼은 주택청약 공제로 채울수가 있어요. 이때 청약 저축도 열심히 해야 절세 혜택을 전부 챙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4) 제출 서류 및 신청 방법은?

대부분은 연말 정산 간소화 서비스(홈택스)에서 자동으로 조회가 되나 간혹가다 조회가 안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이건 은행 갈아타기 했을 때 입니다. 대환대출 같은 경우요. 그러니 이때는 꼭 확인을 다시 해보시고 누락됐다면 아래 서류를 챙기세요.
  • 주낵자금상환증명서: 거래하는 은행 홈페이지 또는 앱으로 발급 가능
  • 주민등록등본: 본인이 세대주임을 증명해야 하는 서류 입니다. 

▶마치며..

자취생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으로는 '원금을 조금이라도 갚으세요' 이자가 너무 많아 부담된다고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유 자금이 100만원이라도 생긴다면 꼭 대출 원금을 중도 상환을 해보세요. '이유' 원금 상환액도 공제 대상(40%)에 포함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 이자 비용도 줄고 소득공제 금액도 늘려요 '단!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나 체크' 꼭 내용 참고하세요.

🏡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계산기

💡 전세대출 소득공제 금액: 0원

*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는 과세표준을 낮춰주는 혜택입니다.
* 연간 상환액(원금+이자)의 4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 총급여액 제한은 없으나, 무주택 세대주여야 합니다.
* 주택청약 소득공제와 합산하여 연간 400만 원 한도가 적용됩니다.
* 대출 기준: 주택 기준시가 5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